인천 강화도, 갤러리 카페 조양방직 방문 후기
안녕하세요 traveler_grae 입니다.
오늘은 서울에서 비교적 가까운 근교인 인천 강화도에 위치한 조양방직이라는 이색 카페에 대한 방문 후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석모도와 강화도를 두 군데 모두 다녀와보았지만,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강화도가 좀 더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발달도 많이 된 곳임을 느끼게 됩니다.
지난번 제가 공유했던 석모도 보문사 근처 여유로운 카페 카페 석모도에 대한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려요 ▼
2020/05/24 - [Local Trip] - [인천 석모도] 보문사 근처 여유로운 카페, 카페 석모도 방문 후기
이 곳 조양방직은 카페 이름이기도 하지만 예전에 방직 공작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옛 공장을 개조해서 만든 뉴트로 갤러리 카페 쯤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최근 들어 조양방직의 인테리어 방식에 있어서 많은 분들의 지적사항이 있기도 하지만, 우선 인천 강화도에서 이미 많은 분들께서 방문하셨던 곳이니 만큼 제가 다녀왔던 이야기도 조심스럽게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조양방직 방문후기 지금 시작합니다. 🙂
글 하단에는 조양방직에 대한 자세한 방문후기
요약이 정리되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조양방직 주차 및 찾아가는 길
인천 강화도에 위치한 조양방직을 방문하실 때는 대부분 저와 같이 자차를 이용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강화도 자체가 아무래도 자동차가 없다면 대중교통으로 이곳저곳 돌아다니기 힘들기도 하고 대부분 당일치기로 방문하시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는 좀 더 먼 곳에서 출발을 했었지만 강남역 2호선 기준으로 자동차 기준으로 길 찾기를 해보니 약 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걸로 보입니다.
이 정도면 서울 근교 드라이브하기에는 운전하시는 분도 타고 계신 분도 어린아이들도 부담 없이 다녀오기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게다가 카페 건너편에는 운동장만큼 넓은 전용 주차장이 있으니 주차도 참 편리했습니다.
#메뉴 구성
조양방직에는 나름 다양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커피 메뉴들이 있는 데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라 하는 플랫화이트는 없어서 조금 아쉬웠지만, 그 외 이색적인 고운 쑥 라떼, 자색 고구마라떼 그리고 자몽차, 오디차, 모과차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오가닉 허브티도 있어서 입이 찝찝하거나 카페인에 예민 하신 분들은 얼그레이, 페퍼민트, 카모마일 등을 마시면 좋습니다.
저희는 그중 고운 쑥 라떼와 그냥 카페라떼를 마셨는 데 커피는 그럭저럭 평이한 맛이었으니 참고해주세요 🙂
#내부 1) 카페 메인 홀
조양방직은 커피보다 공간에 힘을 더 많이 실었다고 볼 수 있는 카페입니다. 검색을 해보면 이색카페 테마카페 그리고 빈티지, 뉴트로 등으로 설명이 가능한 곳입니다. 그래서 공간이 참 다양하고 다채롭습니다. 일반적으로 널찍한 창고형 카페는 성수동의 대림 창고뿐만 아니라 요즘 여러 곳에서 찾을 수 있고 이 곳 조양방직의 서비스 바를 거치면 나오는 공간도 그렇습니다.
메인 카페 홀은 공장을 개조해서인지 널찍하고 긴 실내 광장의 느낌이 많이 드는 곳입니다. 장점은 널찍하다이지만 워낙 인기가 많은 곳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으면 소리들이 울려서 좀 시끄러운 경향도 있습니다.
#내부 2) 갤러리 같은 전시 공간
메인 카페 홀의 한 켠에는 마치 작은 놀이공원에 온 듯 한 느낌을 주는 테마 공간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여러 가지 직접 보고 만지며 체험할 수 있는 가까운 공간입니다. 레트로 한 공간이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런 공간. 사진들도 참 잘 나옵니다.
주문을 받고 커피를 마시는 메인 공간에서 밖으로 나가면 중앙 정원이 있고 그 주변으로 약 두 개정도의 큰 공간들이 있습니다. 이 공간들은 조양방직을 갤러리 카페로 불리게 만드는 공간들로 옛 실제 조양방직으로 쓰일 시절에 있던 물건들이 멋스럽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물론 그 공간들에 있는 테이블에서도 커피를 마실 수 있으니 메인 홀이 시끄럽다면 다른 공간에서 프라이빗하게 즐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 약간 노출 콘크리트의 공장 느낌이 강해서 약간 으스스 무서운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조양방직에 대한 총평 및 나의 생각
사실 강화도의 조양방직은 방문 당시에 굉장히 만족스럽고 다양한 볼거리로 강화도의 명소라고 생각했는 데 요즘 이렇게 방문 후기를 남기기 위해 검색을 해보니 사장님의 약간 이해하기 힘든 인테리어의 잘못된 예시로 꽤나 많은 분들에게 미움을 사고 있는 걸 보았습니다.
이러한 곳을 말 그대로 조양방직이라는 오래된 방직 공장을 개조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게다가 아주 깔끔한 도심 속에 있는 스타벅스와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의 정갈함 청결함은 사실 찾기가 좀 힘든 곳입니다. 그래서 그런 점에 민감하신 분이시라면 추천드리기 조금 힘들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런 점들에 크게 개의치 않았어서 나름 만족스럽게 방문하고 왔지만 많은 분들에게 잘못된 인테리어로 지적을 받는 점을 보고 나니 좀 놀랍기도 한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워낙 명성이 자자했던 조양방직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다녀갔고 개선할 점이 지적되는 것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인천 강화도 카페 조양방직 방문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이만 🙋🏻♂️
- Travelers traveling all over the worl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