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cal Trip

부산 기장 바다 가까운 절, 해동용궁사 상세정보

by 지알엠 2020. 8. 2.

부산 기장 바다 가까운 절, 해동용궁사 상세정보

부산 기장 해동용궁사


안녕하세요 traveler_grae 입니다.

 

  제가 부산에 갈 때마다 들르는 곳이 있습니다. 부산 기장에 위치한 뒤로는 산을 품고, 앞으로는 바다를 품고 있는, 바다와 가장 가까운 절이라 불리우는 해동용궁사입니다.  요즘 재미있게 보고있는 낚시 프로그램인 도시어부에서 이경규씨가 어복이 참 많아 용왕의 아들로 불리우는 데, 묘하게 용궁사라는 이름이 참 낯설지 않은 요즘인 것 같습니다.

 

  어쨋든 대부분의 절들은 높은 산에 위치하고 있어 찾아가기 위해서는 왠만한 등산을 하지 않고서는 다다갈 수 없어 거리감이 많이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산 속에 위치해 있다보니 약간은 뭔가 행동 자체도 좀 평소보다 조심해야하고, 진지한 분위기에 압도되는 때가 좀 많은 편입니다.

 

 

  그래도 이 해동용궁사는 아마 절 중에 가장 관광객분들이 많이 찾는 곳이지 않을 까 싶습니다. 절도 분들 뿐만 아니라, 부산 그리고 기장을 찾아오는 젊은 혹은 외국인 분들도 아주 많이 찾아오는 글로벌한 관광지이죠.  넓은 바다와 절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기에, 개인적으로 부산을 찾아갈 때면 왠만하면 한 번씩 들르는 곳이기도 합니다. 🙂

 

  그럼 제가 참 좋아하는 바다와 가까운 부산 기장의 절, 해동용궁사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글 하단에는 해동용궁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요약 되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용궁사 찾아가는 길

  해동용궁사는 흔히들 관광객들이 타고 내리는 KTX 부산역 가까이에 위치한 편은 아닙니다. 따지자면 차로 약 1시간은 생각하고 가야하는, 마음 좀 먹고 가야하는 근교 정도 되는 거리에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관광객분들은 짧게 오고 가는 일정에 해동용궁사를 넣기에는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차로 약 1시간을 잡아야 하지만, 대중교통으로 의외로 참 갈만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찾아갔던 매번 대중교통을 타고 다녀왔고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진 않았습니다. 바다와 산 그리고 절이 있는 해동용궁사를 보면 마음이 평화롭고 좋아지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1001번 급행 버스를 타고 부산역(KTX)에서 한 번에 가는 길은 부산의 길 거리의 활기넘치는 뷰들을 보면 어느새 도착해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철을 이용해서도 갈 수 있습니다. 부산의 동해선 라인을 타고 가다가 해동용궁사와 가장 가까운 역인 '오시리아 역'에서 하차 후 1001번 버스로 갈아타면 용궁사 초입에 내릴 수 있습니다.

 

  가장 편한 대중교통은 아무래도 1001번 급행버스로 한 번에 용궁사 초입에 내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해동용궁사 시간, 입장료 및 주차 - 출처 : 공식홈페이지

 

  용궁사는 새벽 5시부터 일몰시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입장료는 따로 없다고 나와 있는 데(홈페이지 업데이트가 안된 듯) 현재에는 3,000원의 입장료가 있는 걸로 파악됩니다. 주차의 경우 입구 쪽의 일반 부지의 주차는 무료이나 절까지 걸어가는 길이 30분정도로 더운 여름날에는 좀 힘들다고 하니 참고해주시며, 용궁사 전용주차장에는 일반 승용차의 경우 3,000원의 주차료를 부담해야합니다.

 

용궁사의 역사

  우선 유명한 절들이 대부분 해안가에 위치해 있는 것이 우리나라 절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양의 낙산사와 남해 보리암 그리고 부산 기장에 해동용궁사가 우리나라 3대 관응성지로 불리운다고 합니다. 저는 낙산사와 해동용궁사를 가보았으니, 다음에는 남해 보리암에 들러 성불?해야겠습니다.

 

  어쨋든, 이 대한민국 3대 관음성지 중 하나인 해동용궁사는 고려시대 우왕 2년 (1376년) 공민왕의 왕 사였던 나옹화상에 의해 창건되었다고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초대 주지스님이었던 나옹스님을 비롯하여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불에 타 소실되었다가 여러번 스님이 바뀌어 최종적으로 주변 산을 보타산, 그리고 지금의 절 이름을 해동용궁사로 지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보존가치가 놓은 문화재들이 임진왜란 등을 기점으로 재건이 되는 경우가 빈번히 있는 편인 데, 지금의 재건된 용궁사 전에 모습이 갑자기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어쨌든 그 시작이 고려시대라고 하니 정말 절의 역사는 감히 가늠하기가 힘들게 긴 것 같습니다.

연간, 월별 기도행사 종류 및 상세정보

  제가 불교신자는 아니지만, 홈페이지에 기도행사가 자세히 나와 있어서 정리해봅니다. 하나의 종교라는 게 기도를 통해서 마음의 안식을 얻고 그 믿음을 더 깊게 할 수 있는 거라 생각하니, 신자분들께서는 이런 정보를 저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양력 1월 1일에는 새해맏이 기도를 드리고, 나머지는 대부분 음력 기준으로 설날 / 삼재예방불공 / 부처님오신날 / 추석 / 중앙절 등 얼핏 들어봐도 중요해보이는 시기에 연간 기도일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년에 한 번 있는 생일 / 시험 / 재수 관련된 신도분들의 개인적은 염원을 담는 기도행사도 특별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월별 기도는 좀 더 세부적인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 / 사업성취 / 관음기도가 있으며 그 중 관음기도는 한국의 3대 관음기도 성지 중 하나인 해동용궁사에서 행한다면 더 많은 기적과 불력이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부산을 찾아가실 때 용궁사에 들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월 24일)

해동용궁사 기도 - 출처 : 공식홈페이지
해동용궁사 기도 - 출처 : 공식홈페이지

  그 외에도 불교에서 돌아가신 날로부터 49일 동안 7번에 나누어 기도를 드리는 제사의식인 49제를 비롯한 다양한 천도재가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염불비용과 종류가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해동용궁사 기도 비용 - 출처 : 공식홈페이지

 

용궁사 주변 즐길거리

  예전에 제가 들렀을 때는 용궁사로 올라가는 초입에 위치한 해물쟁반짜장면 맛집인 용궁해물쟁반짜장 중국집에 주로 들러 식사를 하고 올라가곤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길을 찾아보면 용궁사 바로 주변에 국립수산과학원이 있어 해양수족관을 관람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수족관에 들른다면 아이들이 참 좋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에 아이들이 있는 가족분들이 실내 대형 쇼핑몰에서 주말을 보내시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 데, 이 기장의 해동용궁사 주변에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위치해 있어 용궁사에 가는 길에 쇼핑도 하고 시원한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트로트를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확실히 요즘 대세인 것 같기는 합니다.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인 데, 트로트 가수 최유나 씨가 발표했던 '용궁사의 밤' 이라는 노래의 악보가 해동용궁사 홈페이지에 있을 정도로, 용궁사에서 이런 컨텐츠를 참 좋게 보는 것 같습니다. 관심이 있으시거나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고해주세요 🙂

#글을 마치며

  해동용궁사에 갈 때면 바다와 절 그리고 산이 이루는 장관이 참 감동적입니다. 더운 여름 날에 주로 부산을 찾았던 것 같은 데, 이렇게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고 나니 이 곳이 세계적인 관광지인 동시에 불교 신자분들께서 찾아가신 다면 굉장히 깊은 감명을 받고 올 수 있는 명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세히 찾아보니 참배객들을 위한 셔틀버스를 운행한다고 하니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기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yongkungsa.or.kr/06/03.php

 

  다음에는 꼭 해동용궁사에 가서 맛있는 해물쟁반짜장도 먹고 새롭게 이케아와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맛있는 식당가와 쇼핑도 해볼 생각이니 찾으시는 분들도 좀 더 편리하게 해동용궁사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0/08/01 - [Local Trip] - 부산 용궁사 갈 때마다 먹는 집, 용궁해물야채쟁반짜장

 

 

  참고로, 현재 코로나로 전국이 시끌벅적하지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니 5월 초에 '묻고답하기' 메뉴에서 "현재 입장이 가능하다"라는 답글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에도 입장에 무리는 없을 것 같은 데 방문을 위해서는 사전에 꼭 확인을 하신 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이상 해동용궁사 이야기를 마칩니다. 👏🏻

▶︎ 찾아가는 길 (부산 KTX역 기준)
1) 자차 약 1시간
2) 버스 1001번 급행 1시간 반 (환승 없음)
3) 전철 동해선 오시리아 역 + 1001번 환승

▶︎ 해동용궁사 이용
1) 365일 새벽 5시부터 일몰까지 입장
2) 입장료 3,000원
3) 승용차 3,000원 주차료 (전용주차장 이용시)

▶︎ 애완견 동반입장 : 관리 철저하다면 문제없음

▶︎ 화장실 : 절 내 2개 뿐, 절 전 식당 등에서 해결 추천
    (대기 인원이 엄청 많고 청결하지 못함, 관리안됨)

▶︎ 템플 스테이 : 불가능

▶︎ 주변 즐길거리
1) 국립수산과학원 수족관
2) 동부산 테마파크 (21년 예정)
3) 이케아
4)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5) 용궁해물쟁반짜장 (유명 중국집)
 

 



그럼 이만 🙋🏻‍♂️

- Travelers traveling all over the world.

댓글